​​ 중국의 막지르고 보는 "한복은 중국의 전통 옷이야"

중국의 막지르고 보는 "한복은 중국의 전통 옷이야"

얼마 전 BTS가 개량 한복을 입고 콘서트를 하고, 이후의 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복은 한국의 문화(Korean culture)"라고 쐐기를 박아 버린 일이 뉴스에 나왔는데 정말 멋지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측에는 독도와 동해를 없애려는 사람들이 살고, 우측에는 한복과 김치를 없애려는 사람들이 살고 우리나라는 참 이웃복이 없나 봅니다.

 

이일 이후에 중국 아미들 덕에 그래미 어워드가 있었던 것이고, 한복과 김치는 중국 것이라는 대꾸하기도 싫은 정부 주도의 막말을 중국 네티즌들과 함께 쏟아내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사람들이 주장하는 한복이 자기들 것이라는 주장의 시기는 중국 명나라입니다. 명나라때부터 입던 자기네 옷이 한복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명나라와 동시대는 조선이고 이미 한복은 고구려 때부터 입던 우리나라의 옷입니다.

 

아래의 문장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공식 페이지중에 있는 한복에 관한 페이지의 내용입니다.

 

한복의 역사는 고구려 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벽화에는 남성과 여성이 모두 저고리에 해당하는 긴 상의와 바지나 치마를 입고 있습니다. 또한 신분이나 직업에 따라 의복의 형태가 다르게 표현되는데요. 남성은 저고리와 바지, 여성은 저고리와 치마를 입고, 그 위에 예의나 격식을 갖추기 위해 두루마기형 포를 더 입었답니다.
백제와 신라의 복식도 고구려와 그 기본 형태는 유사하지만 의복의 넓이나 색채, 머리에 쓰는 물건들의 장식에서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후략)

아래의 이미지는 고구려의 무용총 벽화의 한복의 기원을 밝혀주는 그림들의 일부입니다.

 

고구려 고분에 나타난 벽화의 남녀 의복을 라인화 해서 알아보기 쉽게 그린 해부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조 : 고구려 고분 벽화에 나타난 한국 복식의 유형, 저자-중앙대학교 소황옥

고구려가 한복을 입고 위엄을 떨치던 때의 중국은 수나라나 당나라가 있습니다. 현재 중국이 주장하는 내용은 '한복은 중국의 명나라 때부터 입던 고유의 중국옷이다'입니다.

그런데, 명나라는 수나라나 당나라가 원나라에 의해 멸망하고 그 뒤로 100년이 더 지나서 1368년이 돼서야 나오는 나라입니다.

고구려는 기원전 1세기부터 668년까지 존재했던 고대국가로 명나라보다 무려 천년 안팎이나 먼저 존재했던 우리나라의 고대국가입니다. 고구려인들이 타임머신이라도 타고 천년 앞 미래의 중국에 가서 옷을 수입해다 입었을까요?

우리의 이웃국가들은 왜 이모양일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