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토바이를 세계 최초로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오토바이를 세계 최초로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요?

벤츠하면 뭐가 생각나시나요? 네 바로 독일의 자동차 회사입니다.

거의 세계에서 1,2위를 다투는 유명한 자동차 회사 다임러 벤츠의 창업자 이름은 고틀리에프 다임러(Gottlieb Daimler)입니다.

그의 집안은 독일의 작은 도시인 쇼른도르프에서 4대째  내려오는 빵집을 운영하는 집안이었습니다.

하지만 고틀리에프 다임러는 가업을 잇기를 거부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기계 제작 연구에 몰두해 있었습니다. 즉 지역의 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한 다임러는 1882년 친구 빌헬름 마이바흐와 함께 기계 제작 회사를 차리고 내연기관 연구에 몰두했습니다.

 

왼쪽부터 고틀리에프 다임러와 그의 친구 빌헬름 마이바흐

약 1년간의 연구끝에 그들은 마침내 석탄 대신 석유를 사용하는 새로운 내연기관을 발명했습니다.

내연기관은 이미 세상에 존재했지만, 연료가 문제였습니다. 기존 가스 연료 대신 부피가 작고 사용이 간편한 연료가 필요했는데 다임러가 찾은 건 휘발유였습니다.

그리고 1885년 마침내 세계 최초로 가솔린 내연기관을 장착한 이륜차 다임러 바겐(Diamler Reitwagen)을 선보였습니다.

 

1886년에는 사륜차에 가솔린 엔진을 장착했고, 1890년 다임러 자동차회사를 설립했습니다. 1900년 다임러가 세상을 떠난 뒤 다임러 자동차는 벤츠와 합병해 다임러 벤츠로 이름을 바꿨고, 현재 메르세데스 벤츠를 자회사로 거느린 다임러AG가 됐습니다.

 

내연기관의 주요 역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1860년: 벨기에의 에티엔 르누아르가 휘발유를 연료로 하는 내연기관을 발명하다. 이 내연기관은 실린더, 피스톤, 주연봉으로 이루어진 기관이었으며, 최초로 대량 생산된 내연기관이었다.
- 1876년: 니콜라우스 오토가 고틀리프 다임러, 빌헬름 마이바흐와 함께 4 행정 기관(오토 행정)을 발명하다.
- 1879년: 카를 벤츠가 오토와 다임러, 마이바흐의 엔진을 참조하여 독자적인 2 행정 기관을 발명하여 특허를 획득하다. 벤츠는 후일 자신의 기술을 보완하여 독자적인 4 행정 기관을 발명하였고 이를 적용한 자동차를 생산하였다. 이것이 최초의 자동차이다.
- 1900년: 다임러 자동차 회사의 빌헬름 마이바흐가 에밀 옐리넥의 요청에 따라 "다임러-메르세데스" 엔진을 개발하다. 이 엔진은 1902년 출시된 다임러사의 자동차에 장착되었다.

 

새로 개발한 새로운 형태의 내연기관 엔진을 사용할 곳을 마땅히 정하지 못했던 다임러는 길에서 자신의 앞을 지나치는 자전거들을 바라보다 영감을 얻었습니다. 즉, 자전거에 새로 발명한 내연기관 엔진을 달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나온 것이 세계 최초의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자전거로 다임러 오토바이가 탄생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박물관에 있는 다임러 바겐(Diamler Reitwagen) 복제품

 

1885년에 만들어진 이 오토바이는 최초의 가스 구동 식 상업용 오토바이였습니다. 재질은 나무로 만들어졌고, 오래된 마차와 같은 철제 후프 타이어가 달린 나무 바퀴와 단일 뒷 브레이크, 그리고 약간은 불편해 보이는 안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원을 살펴보면 264cc 공랭식 4 행정 싱글 엔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쨌든, 이 제품은 당시로서는 오토바이 디자인의 혁명이었고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오토바이의 유행을 일으키는 시발점이 된 제품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