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껍질째 먹는 단호박 요리 및 채소의 잔류 농약 제거 방법

껍질째 먹는 단호박 요리 및 채소의 잔류 농약 제거 방법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껍질째 먹어야 하는 채소는 바로 달콤한 맛이 일품인 단호박이 있습니다.
단호박 껍질은 까기 힘들 정도로 단단합니다. 단단한 식감도 문제지만 떨칠 수 없는 걱정거리 또 하나, 바로 잔류 농약입니다. 단호박에 있는 농약은 어떻게 제거할까요? 

 

 

1. 단호박 잔류 농약 제거

채소를 껍질째 먹을 때 꼭 알아두어야 하는 잔류 농약 제거법의 포인트는 바로 물입니다. 15분 동안 깨끗한 물에 담가둔 다음, 흐르는 물에 15초 동안 헹구면 잔류 농약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이를 잔류농약 세척 '15법칙'이라고도 부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물로만 세척해도 농약은 잘 제거된다고 합니다.

 

농산물에 살포된 농약은 대부분 잎, 줄기 및 과실의 표면에 부착한고 하므로 농산물을 씻을 때 비교적 쉽게 제거될 수 있습니다. 잔류농약의 제거는 수돗물, 식초물, 숯을 담근 물, 소금물에서 가능하며 방법에는 차이가 거의 없지만, 오히려 식초나 소금물이 영양소 파괴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물로 씻으면 제거되지만, 일부 남아 있는 것도 가열하면 열에 의해 농약이 분해되어 쉽게 제거됩니다.

특히 채소나 과일은 바로 흐르는 물에 씻기보다는 물에 담가 두었다가 손으로 저으며 씻은 후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손으로 저으며 씻는 담금물 세척은 채소가 물과 접촉하는 빈도와 시간이 길어져 잔류농약 세척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는 껍질째 섭취하면 기미나 주근깨 등을 예방할 수 있고, 참외 껍질은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당근 껍질은 보습효과가 뛰어나서 피부탄력과 주름 예방에 효과가 있으므로 깨끗이 씻은 후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 자료에 의한 주요 채소별 잔류 농약 제거 방법입니다.

 

① 딸기 - 딸기는 잘 무르기 쉽고 잿빛 곰팡이가 끼는 경우가 많아 곰팡이 방지제를 뿌리게 된다. 물에 1분 동안 담근후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 준다. 꼭지 부분은 농약 잔류 가능성이 있으므로 먹지 않고 남기도록 한다.
② 포도 - 포도알 사이까지 깨끗이 씻기 어려워 일일이 떼어 내서 씻는 경우도 많지만, 송이째 물에 1분 동안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헹궈서 먹으면 괜찮다.
③ 사과 - 물에 씻거나 헝겊 등으로 잘 닦아서 껍질째 먹으면 좋다. 단 꼭지 근처 움푹 들어간 부분에 상대적으로 농약이 잔류하므로, 이 부분을 제외하고 먹도록 한다.
④ 깻잎·상추 - 잔털이나 주름이 많은 깻잎이나 상추는 농약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다른 채소보다 충분히 씻는 게 좋다.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으면 잔류 농약이 대부분 제거된다.
⑤ 파 - 하단 부분에 농약이 많다며 떼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로는 뿌리보다 잎에 농약이 더 많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시든 잎과 함께 외피 한 장을 떼어내 버리고 물로 씻는 게 좋다. 
⑥ (양) 배추 - 겉잎에 농약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겉잎을 2~3장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잘 씻으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⑦ 오이 - 흐르는 물에서 오이 표면을 스펀지 등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굵은 소금을 뿌려서 문지르고 다시 흐르는 물에 씻는다.
⑨ 고추 - 고추는 끝 부분에 농약이 남는다고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물에 일정 시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먹는다. 

 

 

2. 단호박 베이컨 말이, 단호박 탕수육

호박에 대한 농약 걱정을 덜었다면 식감을 부드럽게 만들 차례입니다 단호박을 찌면 됩니다. 
먼저 찜통에 담긴 물이 끓으면 단호박을 넣고 중간 불에서 30분 정도 쪄주세요. 익히기 전엔 지를 때도 힘을 줘야만 겨우 칼이 들어가던 단호박이 익고 나선 힘을 들이지 않아도 잘 썰린답니다. 단호박은 반으로 잘라서 숟가락으로 씨를 빼내세요. 이제 요리하면 됩니다. 단호박을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요리로 단호박 베이컨 말이를 소개합니다.

 

① 쪄낸 단호박을 식힌후 반으로 잘라 씨를 파냅니다.

②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③ 베이컨으로 단호박을 말아 줍니다.

④ 오븐에 넣고 150~200도 정도로 10분 동안 굽습니다.

 

또 다른 단호박 요리로 단호박에 튀김가루를 묻혀 5분가량 기름에 튀긴 다음 기호에 맞게 소스를 뿌리면 껍질째 먹는 단호박 탕수육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