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겹살 구울 때 몇 번 뒤집는 것이 가장 좋을까?

삼겹살 구울 때 몇 번 뒤집는 것이 가장 좋을까?

삼겹살은 몇 번 뒤집는 것이 좋은가 하는 논쟁의 종지부를 찍기 위해 올리는 포스팅입니다.

삼겹살을 사랑하는 당신, 삼겹살을 구울 때 몇 번 뒤집으시나요? 살림 초보들은 보통 4번 에서 10번까지 뒤집는 분도 계신데요 지주 뒤집어서 고기를 바짝 굽고 기름도 많이 빠지 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삼겹살을 가장 맛있게 굽는 법을 알아볼까요?

서울의 한 고깃집에서 10년째 손님들의 고기를 굽고 있다는 사장님의 말을 참고한다면 결론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손님들도 인정하는 고기 굽기 경력 10 년의 사장님이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실험을 해보고 노력을 해봤는데, 삼겹살은 두 번 뒤집는 것이 가장 맛있었습니다." 

먼저 불판에 삼겹살을 올리고 잠시 기다렸 다가 한번, 그리고 다시 한 번 더 뒤집고는 그대로 고기를 자릅니다.

삼겹살을 두번 만 뒤집고 구워서 요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고기를 불판에 올리고 계속 뒤집는 분들 많으실 텐데 삼겹살 맛을 떨어뜨리는 행동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자주 뒤집으면 고기가 퍽퍽해지게 됩니다.
인내심을 갖고 육즙이 가둬지길 기다리면, 다 구운 삼겹살 고기가 훨씬 부드러워집니다. 

 

또한 집에서는 삼겹살이 너무 두꺼우면 잘 익지 않습니다.  0.5 센티에서 0.8센티 정도로 고기 두께를 잘라 중간 불로 구워야 고기가 앞뒤로 잘 익습니다.  이런 식으로 해서 집에서도 뒤집는 횟수는 딱 두 번만 뒤집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삼겹살을 구울때의 뒤집기에 관한 핵심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달군 팬에 삼겹살을 올리고 1분 뒤에 뒤집는다. 
2. 1분 30초 동안 충분히 기다렸다가 뒤집는다. 
3. 그 상태로 30초만 더 둡니다.

 

삼겹살을 구울때 뭔가 고수의 향기가 나는 당신이 되시길 바랍니다.

 

- 추가팁 : 떡갈비 안 타게 굽는 방법

떡갈비는 고기를 잘게 다진 상태인 데다 양념까지 더해져서 쉽게 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떡갈비 위에 얼음을 올려 두면 얼음이 녹으면서 계속해서 수분을 공급하고 이때 발생한 수증기가 떡갈비를 속까지 골고루 익을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떡갈비가 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