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속에 별도의 비닐봉투 혼입이 가능한가의 문제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속에 별도의 비닐봉투 혼입이 가능한가의 문제

음식물 종량제 봉투 속에 별도로 포장된 음식물 쓰레기봉투들을 넣어도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내용을 검색해 보았는 데, 정확한 공신력 있는 대답이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대략 넣어도 된다와 넣지 말아야 한다가 반반 정도의 비율로 갈려 있었는 데, 넣어도 된다는 분들의 근거는 어차피 음식물 종량제 봉투 자체가 비닐이며 재처리 과정에서 비닐을 잘게 부숴서 제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그 정도의 비닐은 괜찮다는 것이었습니다.

반대로, 반대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잘게 분해하더라도 미세 플라스틱의 양이 증가하는 것은 막을 수 없으므로 혼입하지 않고 최소화하는 것이 좋고 따라서 별도 비닐 포장은 안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구청의 청소 행정과에 국민신문고 민원 문의해보았고 답변이 왔습니다. 답변이 좀 상세했다면 좋았겠지만 그래도 결론적으로 안된다는 것이 공식적인 입장이었습니다.

 

 

 

- 질문 :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 속에 개별 비닐봉지마다 조금씩 음식물쓰레기를 담아서 배출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 답변 : 음식물쓰레기를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실 경우, 음식물쓰레기 외의 이물질(비닐봉지 등)은 제거하고 배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은 이런 문제가 생길 여지 자체가 없지만 단독주택이나 다세대, 연립, 빌라 등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이용해 수거함에 넣어야 하므로 이런 문제가 생기게 되네요. 가능하면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 속에는 힘들더라도 별도의 봉투로 개별 포장해서 넣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기타,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는 안 되는 물질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내용은 동두천시 청소 행정과 또는 재활용 부서의 공지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채소류 통무, 통호박, 통배추 등
쪽파, 대파, 미나리 등의 뿌리
양파, 마늘, 옥수수 껍질, 옥수수대(속)
과일류 호두·밤·땅콩·도토리·코코넛·파인애플 등의 딱딱한 껍데기
복숭아·살구 등의 핵과류의 씨
과일 등의 껍질(수박, 파인애플)
육류 소, 돼지, 닭 등의 털, 큰 뼈다귀, 비계, 내장
어패류 조개, 소라, 전복, 꼬막, 굴 등 패류 껍데기
멍게, 게, 가재 등 갑각류의 껍데기
복어의 내장
찌꺼기 각종 차류(녹차 등) 찌꺼기, 한약재 찌꺼기
기타 비닐(봉지 등), 병뚜껑, 나무 이쑤시개, 종이, 호일, 빨대, 일회용스푼, 플라스틱, 고무장갑, 쇠붙이, 숟가락, 젓가락, 유리조각, 금속류 등
명절, 김장철 등 다량 발생시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50L,75L)에 담아 배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